오늘: 12
어제: 41
전체: 233,139
Untitled Document
 
준비중입니다
 
   
 
 
 

(1) 낮은 곳으로의 삶의 지향
우다다는 그 어떤 특출한 개인을 만들기 위한 학교가 아닙니다.
다 다름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자는 것이지요.
한사람의 열 걸음보다는 열사람의 한걸음을.
시선을 하늘 높이 고정하는 것이 아닌 주위를 둘러봄을. 보다 따뜻한 마음들을.
그 모든 교육 내용 속에서 낮은 곳으로의 삶의 지향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.
작은 배려들...
이 작은 일상이 모여 습관이 되고 가치관이 될 것입니다.

(2)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
세상을 살아나감에 있어 우리는 수 만 번의 교차로들을 만납니다.
이런 상황은 각자에게 똑같은 경우의 수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.
그 때마다 일일이 설명할 수 없듯이 부딪히는 상황마다 극복해나갈 수 있는 용기와 힘을
축적하는 것만이 뚫고 나갈 수 있습니다.
삶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, 우다다는 이것을 전해주고 싶습니다.

(1) 감동

 사람이 변하는 것은 감동이 물밀듯 밀려 올 때 느끼고 변화하며 전진합니다. 다 다름을 인정하여 한 학생들마다 교사들이 깊은 고민을 통해 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다 다른 방법을 적용하고 이야기를 풀 때나 시선을 마주 칠 때도 감동을 전해야 합니다.

 감동은 누구에게나 다가옵니다. 아주 살며시 아무도 모르게 다가오는 것이 감동이기 때문에 이 감동을 받아들일 자세와 준비가 필요합니다. 이것이 바로 일상적으로 교사와 학생들간의 소통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를 가늠하는 잣대이기도 한 것입니다.

(2) 훈련

감동을 배가시키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.

처음 만나는 사람에 대한 예절, 하루 일과를 정리해내는 훈련, 어른을 대하는 품새, 친구사귀기, 발표하기 등등 이런 일상적인 훈련이 함께 이루어질 때 그 감동은 엄청난 분량으로 다가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. 여기에 대안교육의 행복이 있기 때문입니다.

 
 
 
 
0 / 0